막판섯다 홀덤탑재 그랜드오픈

막판섯다 홀덤탑재 그랜드오픈

끗: 특별한 조합에 따른 족보가 있지 않다면, 두 패의 월수를 합쳐서 1의 자리 수를 보고 끗수를 결정한다. 끗은 두 숫자의 합이다.
수가 클수록 좋으며, 9끗은 ‘갑오’, 0끗은 ‘망통’으로 읽는다. 갑오는 일본어 가부(かぶ)를 甲五로 음차한 것이다.
끗의 높낮이는 갑오>여덟끗>일곱끗>…>한끗>망통 순이다.
예를 들어 1월과 6월패를 받는다면 7끗이고 1월과 8월패를 받는다면 9끗 즉, 갑오이다. 10월과 3월의 패의 합은 13이므로 3끗으로 친다. 2월과 8월의 합은 10이고 1의자리수가 0이므로 0끗 즉, 망통이다(최하의 족보).
특수 족보
암행어사, 땡잡이: 무늬가 맞아야만 인정되며, 맞지 않으면 끗으로 처리한다. 만약 그 판에 잡을 수 있는 해당 패가 없으면 마찬가지로 끗으로 처리한다.
암행어사: 4월 열끗과 7월 열끗의 조합이다. 13, 18광땡을 잡을 수 있고, 38광땡은 잡을 수 없다.
땡잡이: 3광과 7월 열끗의 조합으로, 삥땡~구땡만 잡을 수 있고, 장땡과 광땡은 잡을 수 없다.
구사(사구): 4월과 9월의 조합이다.
일반적으로 땡 종류를 제외한 족보(그 판의 가장 높은 족보가 알리 이하일 때)와 재경기를 할 수 있다. 구사나 멍구사의 경우 베팅 중에 포기(다이)한 참가자들도 지금까지의 콜 비용 총합 및 추가 참가비를 내고 재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재경기의 경우 깔린 돈을 그대로 놓고 시작하므로, 판돈이 커짐에 따라 한번에 큰돈을 따거나 잃을 수 있다.
멍텅구리 구사(멍구): 4월 열끗, 9월 열끗으로 이루어진 족보로, 광땡을 제외한 모든 족보(그 판의 가장 높은 족보가 장땡 이하일 때)와 재경기를 할 수 있다.
베팅
콜: 앞사람이 베팅한 금액만큼 본인도 베팅하고, 판 끝내기를 신청한다.
따당: 앞사람이 베팅한 금액의 두 배를 베팅한다.
풀: 현재 베팅된 금액만큼 베팅한다.
하프: 현재 베팅된 금액의 절반만큼 베팅한다.
쿼터: 현재 베팅된 금액의 1/4만큼 베팅한다.
체크: 본인이 선일 경우 베팅 권한을 다음 사람에게 넘긴다.
삥: 본인이 선일 경우 기본 판돈만큼 베팅한다.
다이: 베팅한 돈을 포기하고 죽는다.